ARTICLES Vlado Perlemuter
2007-11-27 18:34:14
허원숙 조회수 1461

2000년 7월 26일 (수)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Vlado Perlemuter (블라도 페를레뮈테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의 라벨 연주를 들으면, 마치 라벨이 그의 능력을 마음 속에 두고 작곡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런 찬사를 한 몸에 받은 연주가가 있다면 그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일까요. 왜냐면 연주가로서 이보다 더한 찬사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쇼팽과 라벨의 연주로 많은 사람들의 갈채를 받은 피아니스트 블라도 페를레뮈테르(Vlado Perlemuter).
1904년 폴란드혈통으로 태어난 프랑스 피아니스트이지요.


그는 모스코브스키와 코르토를 스승으로 피아니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모든 것들을 배웠습니다. 모스코브스키로부터는 비르투오조 피아니스트가 갖추어야할 바탕이 되는 테크닉을 배웠구요, 코르토로부터는 아름답고 긴 프레이징의 처리라든가, 각 곡에 적당한 템포감이라든가,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깊이있는 음색을 얻을 수 있었지요.
블라도 페를레뮈테르는 1925에서부터 1927년까지, 그러니까 그의 나이 21-23세때 라벨의 모든 곡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은 그로 하여금 라벨 피아노 음악있어서 최고의 권위자라는 찬사를 받게 되지요.


“그의 라벨 연주를 들으면, 마치 라벨이 그의 능력을 마음 속에 두고 작곡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의 라벨 연주는 단순 명료하면서도 음악의 본질을 꿰뚫고 있다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특히 그가 연주하는 <밤의 가스파르>를 들으면 피아노라는 악기가 낼 수 있는 소리의 다양함이 얼마나 광대한 것인지 깨닫게 되지요.


또한 폴란드 혈통이라는 점, 그리고 알프레드 코르코의 제자로서의 강점은 그를 쇼팽 연주에 있어서도 명성을 얻게 했습니다. 그의 쇼팽연주는 line과 detail 면에서 균형 잡힌 연주였다고 하지요. 특히 그의 쇼팽 연습곡, 발라드, 마주르카 연주는 음색이라든지, 쇼팽 고유의 리듬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오늘은 라벨의 탁월한 해석으로 명성을 얻은 폴란드계 프랑스 피아니스트,블라도 페를레뮈테르의 연주로 라벨의 <밤의 가스파르> 중에서 제1곡 물의 요정,Ondine와 제 3곡 스카르보를 감상하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