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Heinrich Neuhaus 2
2007-11-27 18:26:41
허원숙 조회수 2666

2000년 7월 12일 (수)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겐리크 네이가우스 (Heinrich Neuhaus) (2/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러시아 현대 피아니스트들의 위대한 스승으로 추앙받는 겐리크 네이가우스는 1888년 4월 12일 우크라이나의 엘리자베트그라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곳은 리스트가 그의 만년을 보내었던 바이마르에 가기 전 마지막 연주회를 개최했던 곳이라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널리 알려진 곳이었지요.
네이가우스의 가족은 독일의 니더라인 (Niederrhein)에서 우크라이나로 이주해온 사라들이었는데, 할아버지는 피아노 공장을 설립해서 운영했고, 그의 아버지는 쾰른 음악원을 나온 피아니스트였지요. 한 때 페르디난트 힐러에게 사사한 일도 있었다고 하는 음악가였고요, 네덜란드인인 그의 어머니 역시 유능한 피아니스트였지요.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모두 피아니스트 아니면 피아노와 관계된 일을 하고 있었으니 자연 그 음악적 재능이 자식인 젠리크 네이가우스에게 전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겠지요? 게다가 외삼촌인 펠릭스 블루멘펠트(Felix Blumenfeld)는 호로비츠의 스승이었던 피아니스트였고요, 또 한 명 폴랜드의 작곡가인 카를 치마노프스키(Karl Szymanowski)는 그의 육촌이었다고 하니, 거대한 바흐의 Family가 부럽지 않네요.
양친이 모두 유능한 음악교사라는 이상적인 음악환경에서 태어난 겐리크 네이가우스는 그의 첫 피아노 수업을 아버지로부터 받습니다. 그가 9살이 되던 해에는 고향에서 쇼팽의 곡으로 첫 독주회를 가졌고 곧 베를린으로 가서 리스트 음악원에서 한스 폰 뷜로우의 제자였던 칼 타우지히(Carl Tausig)와 칼 바르트 (Karl Barth)를 알게 됩니다. 또한 파울 유온 (Paul Juon)으로부너 작곡수업을 받게 되지요.
1912년 네이가우스는 이미 독주 피아니스트로서 큰 명성을 얻은 후이지만 레오폴드 고도프스키(Leopold Godowski)를 사사하면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것은 나중 그의 연주양식을 결정 짓는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요.


겐리크 네이가우스의 연주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중에서 제 ________악장을 감상하시겠습니다. Alexander Gauk의 지휘와 All-Union Radio Orchestra의 연주로 함께 합니다.
네이가우스가 65세이던 1953년의 녹음입니다.


(감상 후)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오늘은 어제에 이어 겐리크 네이가우스의 음악과 이야기를 엮어 보내드렸습니다. 내일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