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William Kapell 1
2007-11-27 18:23:55
허원숙 조회수 1480

2000년 7월 8일 (토)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윌리엄 카펠 (1/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953년 호주를 떠나 샌프란시스코로 향해 날아가던 비행기의 추락 소식이 전해지자, 전 세계의 음악을 사랑하던 사람들은 아까운 미국인 피아니스트의 사망 소식을 접하며 슬픔에 잠겼습니다.


윌리엄 카펠.
1922년 미국 뉴욕 시티에서 태어나 1953년 세상을 떠나기까지 불과 서른 한해의 생을 살았지만, 놀랍도록 완벽한 테크닉으로 음악을 솔직하고, 지독하리만치 완벽하게 다루어 세상을 끊임없이 감동시켰던 피아니스트.


필라델피아 콘서바토리와 쥴리아드 음악학교에서 수학한 윌리엄 카펠은, 로잘린 투렉(Rosalyn Tureck)의 선생이기도 한, 텍사스 출신의 여류 피아니스트 올가 사마로프(Olga Samaroff)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아르투르 쉬나벨에게서도 잠깐동안 피아니스트로서의 수업을 받았지요.


쉬나벨이 회상하는 일화입니다.


하루는 아르투르 쉬나벨이 라디오를 듣고 있었는데, 방송에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의 연주가 흘러나왔습니다. 쉬나벨은 생각했지요. “내 연주가 방송되는구나”하고 말입니다. 왜냐면 당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은 쉬나벨이 연주한 녹음 밖에 없었기 때문이었다는군요. 하지만 쉬나벨의 뒤를 이어 카펠도 그 곡을 녹음하였고, 그 연주가 방송되었는데 자신의 해석과 너무 많이 닮은 연주라, 쉬나벨 자신도 착각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1941년 Town Hall에서의 리사이틀로 뉴욕 데뷔를 성공적으로 마친 윌리엄 카펠이 세계의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은 나움버그 콩쿨의 수상자가 되면서였지요.
‘윌리엄 카펠은 그 세대의 상징적인 인물이었어요’라고 사람들은 입을 모읍니다.
그는 음들을 결코 뭉뚱거리거나 페달로 적당히 얼버무리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연주에는 사람을 매료시키고 압도하는 무엇이라고 설명할 수 없는 힘이 있었다고 하지요.
20세기의 가장 훌륭한 피아니스트로서 각광을 받기 시작할 때 그가 탑승했던 비행기의 추락소식은 음악을 사랑하는, 그리고 카펠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안타까움을 전했습니다.
사람들은 윌리엄 카펠을 가리켜 2차대전 이후 가장 장래가 촉망되었던 미국 피아니스트였노라고 말했지요.


윌리엄 카펠의 연주로 Chopin 의 Piano Sonata 3번 중에서 1악장과 2악장을 보내드립니다.
(감상 후)
전설 속의 피아니스트.
오늘은 미국이 나은 피아니스트 윌리엄 카펠의 이야기와 음악을 보내드렸습니다.
내일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