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핑갈의 동굴
2007-11-27 18:06:18
허원숙 조회수 2432

2000년 8월 28일 (월)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8월에 떠나는 여행의 초대>


멘델스존:<핑갈의 동굴> 서곡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핑갈의 동굴은 스코틀랜드의 북서안, 대서양 쪽에 있는 헤브리디스 군도의 스타파 섬에 있는 동굴입니다. 핑갈이라 하는 이름은 그 지방의 전설의 국왕 핑갈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었지요. 멘델스존은 그 동굴 부근의 인상을 바탕으로, 소나타 형식으로된 연주회용 서곡을 작곡합니다. 이 작품은 내용상으로 보아 다분히 표제음악적이라 할 수 있는데, 바그너는 이 곡을 듣고 “멘델스존이야말로 일류 풍경화가”라고 칭찬했다고 합니다.


해안에 부딪히는 파도와 거칠게 부는 바람, 그 바람이 부딪히는 바위의 모습을 절묘하게 나타낸 핑갈의 동굴.


멘델스존은 28세때인 1829년 4월, 처음으로 런던에 연주여행을 떠납니다. 그 해 8월 스코틀랜드에 여행하며 핑갈의 동굴을 본 그는 베를린에 있는 가족에게 보낸 편지에 이 곡의 최초의 스케치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로마에 머물며 이 곡을 완성하게 되지요. 그리고 2년 후인 1832년 런던에서 이 곡을 개정하여 런던의 코벤트 가든 왕립 극장에 있는 필하모니 협회의 연주회에서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연주하게 되지요.


8월에 떠나는 여행의 초대.
오늘은 스코틀랜드의 북서안, 대서양 쪽에 위치한 헤브리디스 군도의 스타파 섬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멘델스존의 서곡 <핑갈의 동굴>. 연주에는 ____________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