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op.31-3 <사냥>
2007-11-27 16:31:19
허원숙 조회수 2790

2000년 9월 17일 (일)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op.31-3 <사냥> 중에서 제4악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베토벤의 작품 31의 세 곡의 소나타 중에서 유일하게 네 개의 악장을 가진 이 소나타는 다른 두 개의 소나타와 비교할 때 밝고 발랄한 기분에 차 있지만, 초기의 명랑함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굴곡이 많은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의 제1악장의 제1주제로 쓰인, 하강하는 두 음의 동기가 1803년에 발표한 가곡 의 피아노 반주부와 꼭 같은 것이었지요. 스코트는 “마치 저녁의 밝은 별이 창가에 와서 가볍게 두드리는 듯한 이상하리만큼 상냥한 목소리”라고 말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제3악장의 메뉴엣의 트리오 부분은 생상스에 의해 <베토벤 주제에 의한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변주곡>이라는 작품에 인용되기도 하였지요.


하지만 이 곡이 <사냥>이라는 별명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아마도 제4악장의 8분음표에 의한 화려한 리듬과 그 위를 경쾌하게 뛰어다니는 선율에 의해서일 것입니다. 베커는 이 곡을 “일종의 독일판 타란텔라”라고 했었는데요, 끊임없이 반복되는 8분의 6박자 리듬과 그 위를 달리는 분주한 멜로디, 그리고 가끔씩 울려 퍼지는 둔탁한 나팔 소리....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오늘은 베토벤의 사냥을 감상하시겠습니다. 피아노 소나타 작품 31의 3. 일명 <사냥> 소나타의 제4악장입니다. 연주에는 _____________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