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비발디 : 바이올린 협주곡 B 플랫 장조 <사냥>
2007-11-27 16:30:16
허원숙 조회수 2236

2000년 9월 15일 (금)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B 플랫 장조 <사냥> RV 36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B 플랫 장조 <사냥>.
그 제목은 사냥의 신호음인 호른의 음형을 모방한 투티의 주제에서 유래합니다.
독주 바이올린과 제1바이올린이 사냥의 주제를 연주하고 나면, 쫓기는 짐승과 그 사냥감을 쫓아가는 사냥꾼을 암시하는 듯, 카논 풍의 주고 받는 선율이 나옵니다. 그리고 호른의 신호음을 모방한 듯한 노래와, 또 잡은 짐승의 넋을 달래는 듯한 선율도 색다른 맛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사냥이란 것은, 단순히 짐승을 잡기 위한 것만은 아니었지요.
남성다움을 과시하는 스포츠인 동시에, 풍요로운 결실을 만끽하는 중요한 행사였으며, 또한 사교마당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일로 인해서 한 생명이 희생되는 일은 작곡가에게 있어서도 유감스러운 일이었을 겁니다.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8 중에서 열 번째 곡인 <사냥>은 제1악장에서 사냥의 시작을 알리는 호른의 신호음과 쫓고 쫓기는 사냥감과 사냥꾼의 추격전, 제2악장에서 잡은 짐승의 넋을 달래는 엄숙한 노래, 제3악장에서 사냥의 기쁨을 표현하고 있지요.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오늘은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8의 10번 일명 <사냥> 전곡을 ____________의 연주로 감상하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