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요셉 하이든 : 교향곡 제 73번 <사냥>
2007-11-27 16:29:54
허원숙 조회수 1797

2000년 9월 14일 (목)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요셉 하이든 : 교향곡 제 73번 <사냥> 중에서 ( )악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하이든은 에스테르하지의 저택에 근무한 동안, 흡족한 나날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단지 물질적인 혜택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그 곳에서 하이든은 무엇보다도 작곡가로서 그의 창작의욕을 채우기에 충분한 시간을 얻었고, 아울러 그의 작품을 연주하기 위한 오케스트라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에스터하지궁의 지휘자로서 근무했던 하이든은, 마음대로 그의 기능을 연마하고 후대에 전해진 걸작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교향곡에 있어서 초기의 작품인 <고별>과 <사냥>교향곡, 그리고 비교적 후의 작품으로, <왕비>, <옥스포드>교향곡 등이 나오게 되었지요.


1781년은 하이든에게 있어서 기념이 되는 뜻깊은 해였습니다. 그 해 하이든은 <러시아 4중주곡>을 완성하였는데, 바로 그 곳으로 고전파의 소나타 형식을 완전히 수립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지요. 따라서 같은 해에 만들어진 이 사냥 교향곡은 종종 교향곡의 분야에 있어서의 <러시아 4중주곡>의 위치에 올려지기도 합니다.
하이든의 교향곡 제73번이 <사냥>으로 불리게 된 것은 하이든 자신이 제4악장을 라고 불렀기 때문이었지요. 이 피날레는 그가 1780년에 작곡한 오페라 <보은의 진실>의 서곡을 소재로 쓴 것입니다.
또한 제2악장의 주제는 1784년, 빈의 아르타리아에서 출판된 하이든의 <12개의 가곡집>의 <이루어진 사랑>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오늘은 하이든의 교향곡 73번 <사냥> 중에서 제 ( ) 악장을 보내드립니다.
____________의 연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