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모차르트 : 현악 4중주곡 제 17번 K.458 <사냥>
2007-11-27 16:29:29
허원숙 조회수 2015

2000년 9월 13일 (수)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모차르트 : 현악 4중주곡 제 17번 K.458 <사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782년에서 1785년 사이, 모차르트는 하이든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여섯 곡의 현악 4중주곡인 ≪하이든 4중주곡≫을 작곡하였습니다.


모차르트의 음악 세계에 큰 영향을 준 음악 선배 하이든은 일찌감치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인정하고 아낀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별다른 재능도 없이 아첨이나 연줄로 명성을 이어가는 음악꾼들을 노골적으로 비웃은 모차르트는, 바로 그런 이유로 인해 당시 음악계에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음악에 있어서나 인격적으로나 훌륭했던 하이든만은 모차르트에게도 경배의 대상이었지요.
어느 날 모차르트는 하이든을 위해 작곡한 현악 4중주곡들을 모아 발표하는 '현악 4중주 파티'를 열었습니다. 이 연주회에서 그의 곡들을 모두 감상한 하이든은 모차르트의 아버지인 레오폴트에게 말하지요.
"하느님 앞에서 정직하게 말하지만, 당신의 아들은 인격적으로나 명성으로나 내가 아는 가장 위대한 작곡가입니다. 그는 감식력이 뛰어난 데다가 작곡에 대한 최고의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는 극찬을 한 하이든. 사실 하이든은 자기보다 24살이나 어린 작곡가 모차르트에게서 서로의 음악세계를 깊이 이해하는 음악의 친구를 발견한 셈이었지요.


대선배 하이든의 작품을 본보기로 하여 작곡한 여섯 곡의 현악4중주곡 중에 제17번 K.458은 제1악장 첫머리의 제1주제가 사냥의 뿔피리 소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사냥'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활발하게 움직이는 주제,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아름답고 유쾌한 율동으로 인해 행복감에 넘치는 이 작품을 들으면 토끼와 사슴이 뛰어 노는 숲 속의 전경이 눈앞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베토벤을 연구하려면 모차르트의 작품을 세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처럼, 모차르트를 연구하는데는 하이든을 빼놓을 수 없다는 사실의 증거가 되는 곡이 바로 이 ≪현악 4중주곡 '사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을, 수확과 감사의 계절.
오늘은 하이든에의 존경의 표시로, 하이든의 음악과 비슷한 형태로 작곡된 모차르트의 현악4중주곡, <사냥> 중에서 ___악장을 감상하시겠습니다. 연주에는 ___________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