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Stravinsky :오페라\"The Rake\'s Progress 난봉꾼의 행각\"
2007-11-27 16:26:42
허원숙 조회수 3128

2000년 9월 8일 (금)
KBS FM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 <음악이 흐르는 미술관>


Stravinsky :오페라 중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947년 스트라빈스키는 영국의 시인 오든과 미국 작가 체스터 칼만과 함께 꾸민 영어 대본을 기반으로한 고전적 오페라 <난봉꾼의 행각>을 작곡하게 됩니다.
이 오페라는 스트라빈스키가 종종 보아온 판화를 바탕으로 한 것인데, 그 판화는 18세기 영국의 풍경화가 윌리엄 호가스가 그린 그림으로, 그의 동판화집에 수록된 것이지요.


오페라 <난봉꾼의 행각>은 18세기, 영국의 어느 해 봄부터 이듬해 봄까지의 1년 사이에 생긴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난봉꾼으로 소문난 톰은, 닉의 유혹으로 런던에 간 후, 그의 약혼녀 앤을 버리고 향락가의 여인들과 방탕한 생활을 합니다. 그는 자신의 약혼녀 대신, 돈 많은 터키 여자 바바와 결혼을 하지요. 결국 재산을 다 탕진한 톰에게, 사랑을 잊지 못한 옛 약혼자 앤이 나타납니다. 톰을 좋은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정신이상이 생긴 톰은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정신병원에서의 톰의 눈에는 환자들이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보입니다. 자기가 아도니스라고 생각하며 비너스가 오기를 기다리는 톰. 마침 비너스로 가장한 앤이 아버지와 함께 와서 자장가를 불러 톰을 잠재우지요. 하지만 잠에서 깨어난 톰은 옛 일을 회상하며 비너스를 부르다가 죽습니다.


윌리엄 호가스는 이 동판화를 통해서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이야기하지요. 그 교훈이란 악마는 언제나 태만한 사람의 마음과 몸을 정복한다는 것입니다.


음악이 흐르는 미술관.
오늘은 윌리엄 호가드의 18세기 판화를 기초로 한 스트라빈스키의 오페라 <난봉꾼의 행각> 중에서 _________를 감상하시겠습니다. ______________의 연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