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하이든의 넬슨 미사
2007-11-27 16:07:59
허원숙 조회수 2343

2000년 6월 27일 (화)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전쟁을 주제로 한 음악>



Haydn : Nelson 미사 중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798년 하이든이 넬슨미사를 작곡하던 때, 나일강 어귀의 아브킬 만에서는 영국 해군의 넬슨 제독이 자신이 이끌던 함대를 지휘하여 프랑스 함대를 쳐부수고 있었습니다. 그 프랑스 함대를 이끌었던 장군은 다름아닌 나폴레옹이었구요.
하이든이 이 미사곡을 완성하던 때에는 하이든이 봉직하던 에스터하지의 성이 있던 아이젠슈타트에는 넬슨 제독의 승리의 소식은 아직 도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넬슨 제독의 승리와 이 미사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지요.
하이든의 초안에는 이 미사곡의 제목이 <불안한 시대의 미사>라고 써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든은 벌써 넬슨 제독의 승리를 간파한 것일까요. 키리에, 글로리아, 크레도, 상투스, 아뉴스 데이로 이어지는 이 미사의 상투스의 뒷 부분, 베네딕투스 부분에는 팡파레와 함께 넬슨 승리의 나팔소리가 이어지지요.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주인되시는 하나님.
하늘과 땅은 당신의 영광으로 충만하나이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도 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는 자여 찬미받으소서.
지극히 높은 곳에서도 호산나!


하이든이 작곡한 <불안한 시대의 미사>, 일명 <넬슨 미사> 중에서 상투스 부분을 감상하시겠습니다. 상투스와 베네딕투스로 되어 있지요.
연주에는 Trevor Pinnock이 지휘하는 The English Concert Choir,
솔리스트에는 소프라노 Felicity Lott입니다.


Track 8+9 (2:52+ 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