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저작권 시비
2007-11-27 15:54:17
허원숙 조회수 1690

2000년 5월 30일 (화)
이미선의 가정음악


음악원고 저작권 시비.....(감상)브람스 헝가리 무곡 중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즘 들어 저작권 시비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 뿐 아니라 대중 가요에서까지, 원곡은 누가 불렀는데 별로 반응이 없다가 시간이 지난 후 다른 가수가 다시 불렀더니 엄청난 히트를 했다며 소송을 거는 일도 생겼고요.


함부르크 태생인 브람스는 20세때 처음으로 연주여행을 하였습니다. 하노버, 바이마르 등지를 순회하면서 브람스는 헝가리 출신인 바이얼리니스트 에두아르트 레메니의 반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소심한 성격의 브람스에게 이 여행은 많은 것을 보고 느끼는 좋은 기회였고, 바로 이 여행에서 브람스는 리스트와 요아힘을 만나게 됩니다.
레메니와의 연주여행에서 무엇보다 큰 수확을 거둔 것이 있다면 레메니에게서 헝가리 음악에 대해 배운 것이었습니다. 브람스는 이것을 계기로 헝가리 음악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하기 시작했지요. 16년이 지난 후 브람스는 이 자료들을 토대로 피아노 연탄을 위한 헝가리 무곡을 출판하게 됩니다.
이 음악의 출판은 당시 음악계에 놀라운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평소 잘 접하지 못하던 음악이었기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어려움이 닥쳤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작권 침해라는 시비였는데, 16년전 브람스에게 헝가리 음악을 가르쳐 주었던 레메니를 비롯한 헝가리 사람들이, 자기네 음악을 브람스가 마치 창작한 것 같이 출판한다며 시비를 건 것이었습니다.
이 소송사건의 결말은 어떻게 되었을 것 같습니까?
이 소송건은 출판사의 승리로 끝났지요. 왜냐면 브람스는 “편곡”이라고 되어있었기 때문이고 또, 민속 무곡이란 대부분 작자 미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사실상 소송꺼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중에서 _________________를 들으시겠습니다.
연주에는 _________입니다.